건강_기획연재

알츠하이머로 인한 사망, 매년 꾸준히 증가.

역사와 건강 2021. 4. 21. 03:56
728x90

로널드 레이건 전 미국 대통령

미국의 40 대통령인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은 1994 국민들에게 자신이 알츠하이머병 치매 진단을 받았다고 발표한다. 이후 병이 악화되어 1997년에는 자신이 대통령이었다는 사실도 망각하였고 신체기능이 급속도로 악화되다가 2004 폐렴 합병증으로 서거하였다.

일상적으로 '치매'는 뇌기능의 손상으로 발생하는 만성 또는 진행성의 뇌질환에 의한 증후군을 이야기 하는 것으로, 치매를 유발하는 원인으로 알츠하이머병, 혈관성 치매, 파킨슨병, 알코올성 치매 등을 찾을 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치매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여러가지 중 혈관성 치매나 성세 불명의 치매 등은 줄어들고 있지만 알츠하이머병으로 인한 치매는 계속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보통 치매의 50-70% 알츠하이머 병으로 인한 치매인데, 보통 최근에 일어난 사건을 망각하거나 평상시 오던 일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에서부터 서서히 시작되어 기억력 혼란, 성격 행동 장애나 판단력 상실 등으로 다양하게 발전할 있다. 결국 알츠하이머 환자는 자기자신을 통제하거나 보호 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게 된다.

 

아직까지 치매에 대한 명확한 규명이나 치료제는 나오지 않았지만 현재 의학계에서는 아밀로이드라고 부르는 단백질이 알츠하이머병과 연관이 있는 것을 확인하고 단백질에 대한 면역을 통해 치매의 백신을 연구하고 있다.

정은주 대한치매학회 정보위원은 치매 예방에 도움이 비타민 C E 강조하는데, 이러한 비타민류는 비타민 보조제보다는 음식을 통한 섭취를 권장한다. 비타민 E 함유되어 있는 음식으로는 식물성 기름, 현미와 잡곡 , 견과류 (아몬드, 호두), 해바라기씨, 푸른 생선, 카레, 블루베리, 사과, 멜론, 아보카도 등을 꼽았다.

치매의 관심이 높아지며 세포막 인지질의 주요 구성 성분인 불포화지방산 다중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3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되도록이면 오메가-3 지방산은 푸른 생선을 통해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왜냐하면 기름에 들어있는 다중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3 고온의 생산과정을 거치면서 „하이드록시노네날4-Hydroxynonenal“ (HNE)이라는 독성물질을 발생시켜 오히려 치매를 각종 정신과 질환을 유발할 있기 때문이다.

 

· 내용상 오류나 저작권에 관련한 문의그리고 기타 문의사항은 댓글이나 h_h-2021@kakao.com  연락 주세요.

·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합니다저작권에 충돌되는 이미지나 내용 등은  메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참고자료:

식품안전 정보원

식품의약품 안전처

질병관리청

통계청 2019년 사망원인통계 결과

대한 치매학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