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역사와 건강 이야기
건강_기획연재

남자도 유방암?

by 역사와 건강 2021. 4. 23.
728x90

유방암은 여성만의 전유물이 아님이 통계청 자료를 통해 확인되었다.

지난 2019년 유방암으로 사망한 남자 환자수는 100명으로 전체 발병자 수 대비 0.4%이지만  10만 명당 0.2명 꼴로 매년 꾸준히 늘어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남성 유방암 환자의  50-60대에 집중되어 있는데, 이때 남성은 남성 호르몬 안드로젠의 저하와 여성 호르몬의 증가 환자가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밖의 원인은 유전이나 생활환경 등에서 찾을 수 있다.

문제는 여성 유방암 환자 사망률과 비교했을 때 남성 유방암 환자 사망률이 월등이 높은데, 그 이유는 남성의 경우 늦게 발견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남성 유방암 환자가 암 진단을 받으면 암 3기로 폐, 간, 뇌 등으로 암세포가 전이된 경우가 많다고 한다.

여성의 경우처럼 유방암은 별다른 예방책이 없기 때문에 50대 이상의 남성이라면 매월 정기적으로 날짜를 정해 놓고 가슴을 체크하는 자가진단을 추천한다.

 

역사와 건강

 

 

 

자료출처: 원자력병원, KDI 경제정보센터, KOICD 질병분류 정보센터, 위키피디아,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 내용상 오류나 저작권에 관련한 문의, 그리고 기타 문의사항은 댓글이나 h_h-2021@kakao.com 로 연락 주세요.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합니다. 저작권에 충돌되는 이미지나 내용 등은 위 메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728x90

댓글